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상장폐지/거래정지 어떻게?

기타/특이종목|2018. 11. 13. 11:53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상장폐지/거래정지 어떻게? 



안녕하세요. 주군 인사드립니다. 이번에는 지금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거래소 종목에 대한 분식회계와 상장폐지에 대한 소식을 알아볼까 합니다. 


내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릴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결론의 가장 큰 쟁점은 2015년 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회계 기준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이루었는지에 대한 문제가 쟁점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종속회사의 회계 기준 변경으로 인해 적자에서 흑자전환으로 탈바꿈한 바 있습니다. 이 사실을 증권위가 고의로 결론을 짓고 검찰에 고발을 하게 될 경우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식은 거래정지가 되고 상장폐지 심사 대상으로 지정이 됩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폐지 되려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분식회계를 저지른 것으로 결론이 나오더라도 상장폐지 되거나 코스피200지수에서 빠질 일은 거의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는 상장폐지나 관리종목 지정의 요건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죠. 


과거 대우조선해양이나 한국항공우주의 사례를 볼 때 모두 분식회계로 결론이 났었지만 지수에서는 제외되지 않았으며 상장폐지도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1년간의 거래정지 후 거래소 판단으로 지수에서 제외된 적은 있었지만 지금 거래가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거래정지 


증선위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에 대한 고의성을 인정하게 될 경우 상장 적격성 심사대상인지 판단을 해야 하기 때문에 판단 기간동안에는 거래정지가 됩니다. 


보통 증선위에서 회계처리 위반으로 분식회계 논란을 최종 결정짓고, 검찰 고발 조치를 의결하게 되면 거래소에서는 20일 이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상장 적격성 심사대상 여부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심사의 전제 조건은 경영 투명성, 투자자 보호, 기업 영속성, 기타 공익이며, 이를 토대로 상장폐지 여부, 개선기간 부여, 매매거래정지 여부, 기간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주는 소액으로 투자한 사람만 판단하더라도 8만명에 이르며, 투자금액은 5조원에 달하기 때문에 이들을 보호하는 방안이 심사과정에서 감안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사건발단은?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5차 전체회의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바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내부문건이 증선위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는 미지수 입니다. 


이 문건에는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이 합병을 하던 당시에 제일모직의 자회사로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를 부풀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유리하게 작용 하도록 합병을 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당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를 자체 평가액 3조원에서 시장 평가액인 8조원 이상으로 부풀렸으며, 국민연금에서 이를 받아들여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합병을 하게 된 것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일봉]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가 반등은 하고 있지만 매수는 위험 할 수 있습니다.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아직 아무도 모르고 있고, 거래정지가 언제까지 될지도 아직 정해진바가 없습니다. 


그 기간동안 마음 졸이면서 주식을 보유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만약 손절을 한다고 한다면 저의 생각으로 지금의 시점이 맞는 것 같습니다.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는 현재의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스트레스 받으면서 보유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보유하신 주주님들은 부디 안전한 선에서 마무리 잘 지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