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주가 대우조선해양 인수

차트분석|2019. 1. 31. 12:49

현대중공업 주가 대우조선해양 인수 


안녕하세요. 주식 차트로 주가의 방향을 알아보고 약간의 예측도 하며, 공부하고 있는 주군 인사드립니다. 이번에 보실 종목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입니다. 


현재 두 종목이 주식시장에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유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의 인수자로 떠올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슈화가 되고 있습니다. 



<관련내용>


정부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042660)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중공업그룹이 인수자로 떠올랐습니다. 


조선 업황이 회복 조짐을 보이는 지금이 산업 재편의 적기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이며, 대우조선의 지분가치는 2조1000억원 수준입니다.



세계 1·2위인 조선사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합쳐지면 국내 조선업계는 3사에서 2사 체제로 전환하게 됩니다. 


조선업의 고질적인 병폐였던 저가수주·출혈 경쟁이 완화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양사 노조의 반발, 고가 인수 논란 등의 난제들이 예고돼 대우조선 인수가 장기전이 될 가능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인수가 될지 안될지 아직 확정이 되지 않은 상황이고 노조 반발이나 여러가지 넘어야 할 산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인수는 정말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두 종목에 대한 차트라고 보여집니다. 모든게 차트에 녹아 있으니 차트를 보고 저의 간략한 판단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분석 및 전망] 


위 차트에 나와 있듯이 현대중공업은 현재 고점 돌파를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추세가 하방에서 상방으로 바뀌면서 지지를 받고 있는 모습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평선들도 현재 수렴을 하면서 방향을 상승으로 전환을 하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평선이 수렴하는 구간이나 확장을 할 수 있는 구간에서는 추세가 강하게 나올 수도 있으니 고점돌파를 지켜보며 대응할 수 있는 구간인듯 합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주봉] 


주봉으로 보시면 현재 삼각수렴을 거치고 있습니다. 캔들이 삼각수렴을 한다는 것은 곧 변동성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인수관련건이 잘 못 된다면 하방으로 가도 무방하게 차트를 그려두었습니다. 물론 상승으로 가도 문제가 없는 차트입니다. 즉, 변동성이 크게 나올 수 있는 구간이고 상방과 하방이 모두 열려있는 구간입니다. 



월봉상으로는 현재 아랫꼬리 양봉을 만들면서 하락보다는 상승에 더 가깝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오늘 장이 끝나게 되면 캔들이 완성이 되어지겠지만 크게 하락할 일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하락보다는 상승이 더 유리하다는 것이 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다음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간략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분석] 


대우조선해양은 인수되어지는 쪽이기 때문에 호재가 될 수 있는 기대감이 커서 현재 강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장 시작하자마자 크게 올랐지만 현재는 전고점에서 지지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지지만 잘 해준다면 차트는 상승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현재 매수세가 몰리면서 거래량이 폭발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지지를 받고 고점 돌파를 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파동은 보여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주봉] 


주봉상으로는 장기이평선의 저항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일봉에서 보시는 것처럼 전고점을 이탈하지 않고 지지만 해준다면 장기이평선 돌파 캔들도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만약,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다시 무너질 수도 있으니 꼭 대응을 할 수 있는 방책을 마련한 뒤 매매에 임하는 것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조선경기의 불황으로 장기적인 하락추세를 보여준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인수관련으로 추세를 전환할 수 있는 계기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인수내용이 좋아야 하고,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야 하겠죠. 



우선 제가 차트로만 보았을 땐 충분히 상승추세로 돌아 설 수 있는 그림은 완성되었다고 판단되어 집니다. 



두 종목 모두 주봉과 월봉에서는 아직 추세를 돌려두지 못했지만 일봉상으로는 추세가 전환 될 수 있는 차트를 그려두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만약이라는 것은 있으니 대응 할 수 있는 대책은 마련을 해두시고 진입에 대한 고려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땐 대우조선해양보다는 현대중공업이 더 안전할 것 같네요.(저의 판단이니 참고만 하세요.) 



댓글()